티스토리 뷰
목차
충북 제천과 단양에는 청풍호(충주호)가 있어 유람선을 타거나 산책하며 경치를 감상하기에 매우 좋은 여행지입니다.
하지만 멋진 산에 올라 정상에서 바라보는 청풍호는 순간 말을 잃을 정도로 아름다워 가히 우리나라에서 최고의 경치를 자랑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상에서 바다에 온 듯한 거대하고 맑은 호수를 보고 있으면 올라오며 힘들었던 순간이 잊혀집니다. 오늘은 제천과 단양에서 청풍호를 가장 아름답게 감상할 수 있는 산 세 곳을 소개하겠습니다.
목차
1. 월악산 - 우리나라 5대 악산
2. 제비봉 - 가장 아름다운 청풍호의 모습
3. 악어봉 - 우리나라의 숨겨진 절경
1. 월악산 - 우리나라 5대 악산
제천, 단양, 문경에 걸쳐 있는 월악산은 국립공원으로 산림청에서 지정한 우리나라 100대 명산에 속하는 산입니다. 월악산의 고도는 1,095m이며 주봉은 영봉입니다.
가. 등산 코스 및 난이도: 월악산의 등산 코스는 많지만 등산객들이 주로 이용하는 코스는 4개 정도 됩니다. 최단거리 코스인 신륵사 코스, 덕주사 코스, 동창교 코스, 마지막으로 보덕암 코스입니다. 청풍호의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하며 올라가려면 보덕암 코스로 가야하기 때문에 보덕암 코스로 등산하여 덕주사 또는 신륵사로 하산하는 루트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덕암 코스는 하봉, 중봉, 영봉까지 3개의 봉우리를 오르는 코스로 난이도가 어렵고 험한 코스입니다. 하봉까지는 계단이 계속 이어져 매우 힘들지만, 하봉을 지나면 중봉까지는 비교적 수월하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하봉과 중봉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청풍호는 말로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로 감탄을 자아내기 때문에 등산을 좋아하시는 분은 보덕암 코스를 도전해보시길 추천합니다.
나. 소요 시간: 평소 등산을 꾸준하게 하시는 분을 기준으로 보덕암 코스로 왕복할 시 약 5시간 소요됩니다. 등산 초보자는 정상까지 3시간 이상 소요될 수 있으니 시간을 넉넉하게 잡고 등산하시길 바랍니다.
다. 주차 정보: 보덕암 코스 주차장은 가는 길이 매우 협소하고 주차 공간이 매우 작습니다. 새벽 또는 아침 일찍 오지 않으면 주차하기 매우 힘들기 때문에 신륵사 또는 덕주사 등 하산하는 곳에 주차한 후 택시를 이용하여 보덕암으로 와서 등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제비봉 - 가장 아름다운 청풍호의 모습
제비봉은 단양군 단성면 장회리에 있는 고도 721m의 산입니다. 배를 타고 구담봉에서 보면 바위능선이 제비가 하늘을 나는 것처럼 보여서 제비봉이라고 합니다.
가. 등산 코스: 제비봉의 등산 코스는 제비봉 탐방 지원센터에서 정상에 오르는 코스와 얼음골에서 오르는 코스가 있습니다. 제비가 하늘을 나는 모양의 아름다운 청풍호를 감상하며 올라가려면 제비봉 탐방 지원센터에서 올라가는 코스를 선택해야 합니다.
나. 소요 시간: 제비봉은 오르는 길에 계단이 많아 힘든 코스이나 오르는 길에 청풍호의 절경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입니다. 제비봉 등산로 입구를 지나자마자 꽤 경사가 있는 구간이 바로 시작되는데 등산화를 신고 오시길 추천드립니다. 이 구간을 지나면 천국의 계단이라고 불리는 계단 구간이 시작됩니다. 15~20분 정도 오르면 청풍호의 멋진 경치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 구간을 지나면 특별한 경치가 없기 때문에 청풍호의 경치를 감상하는 것이 목적인 분은 여기에서 하산하셔도 되고, 정상까지 가는 것이 목표이신 분은 계속 올라가시면 됩니다. 저는 사진 찍으면서 올라가다보니 경치를 감상하는 계단 구간까지 4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등산을 꾸준히 하셨던 분은 보통 정상까지 올라갔다 오시는데 총 2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다. 주차 정보: 제비봉 주차는 제비봉 탐방로 입구에서 도보 2~3분 거리에 있는 무료 주차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무료 주차장이 만차라면 장회나루 주차장을 이용하세요.
3. 악어봉 - 우리나라의 숨겨진 절경
악어봉은 호수에 있는 산자락들이 악어떼를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작은 악어봉과 큰 악어봉이 있는데 야생생물보호구역으로 허가 없이 등산하는 것이 불법이었으나 현재는 정식 탐방로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가. 등산 코스 및 소요 시간: 악어봉은 고도가 높지 않고 코스가 짧은 산으로 왕복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탐방로가 잘 조성되어 있고 난이도가 어렵지는 않지만 경사가 가파른 편입니다. 정상에 오르면 악어떼가 물 속으로 들어가는 듯한 장관을 감상할 수 있는 악어봉에 꼭 가보시길 추천합니다.
나. 주차 정보: 악어봉 주차장은 게으른악어 카페 주차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